한방 약초의 풍요로움을 만나다
산청한방약초축제는 산청군이 약초와 한의약의 본고장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,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매년 9~10월에 개최하는 대표축제입니다. 산청은 조선시대 의관 허준이 백과사전적인 의학서적인 동의보감을 저술하고, 그의 스승인 류의태가 약수터를 개척한 곳으로, 약초와 한의약의 역사와 문화가 풍부합니다.
산청한방약초축제는 이러한 산청의 특성을 살려, 약초산업과 한의약을 중심으로 한 힐링관광 프로그램과 다양한 체험, 전시, 공연, 경연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한방관련 종합축제입니다. 산청한방약초축제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년 연속 최우수축제, 2019년에는 대표축제, 2020~2022 문화관광 지정축제로 선정되었으며, 매년 80여만 명이 방문하는 대한민국 대표축제입니다.
산청한방약초축제는 다음과 같은 주요 행사를 갖고 있습니다.
개·폐막 및 제전행사 : 왕산·필봉산 산신제, 허준선생 숭모제, 개막식 및 폐막행사 등으로시작과 끝을 장식합니다.
체험행사 : 산청혜민서 한방진료체험, 한방항노화 체험존, 내몸의 보약체험, 약초체험, 족욕체험, 한방氣체험 등으로 약초와 한의약의 효능과 매력을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.
전시행사: 전통의학관, 약선음식관, 한방항노화 산업관, 약초관, 역사관, 산청한의학박물관 특별전 등으로 약초와 한의약의 역사와 문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.
문화예술행사: 예술단공연, 창작마당극, 국악공연 등으로 축제의 분위기를 높여줍니다
경연행사: 도전! 허준 골든벨, 전국 항노화 실버합창대회, 전통농주 터줏대감 찾기, 민속놀이 경연대회, 농악경연대회, 외국인 어울림 한마당 등으로 축제의 참여와 재미를 증대시킵니다.
산엔청 청정골 장터: 약초판매장터, 상설약초시장, 농·특산물 판매장터, 산청특화음식관, 공예품 판매장터 등으로 축제의 맛과 멋을 선사합니다.
산청한방약초축제는 약초와 한의약의 본고장인 산청의 특색을 잘 담아낸 축제입니다. 약초와 한의약의 효능과 매력을 체험하고, 역사와 문화를 감상하고, 다양한 콘텐츠와 행사에 참여하고, 맛있고 건강한 음식과 제품을 구매하고, 힐링과 웰빙을 즐길 수 있는 축제입니다. 산청한방약초축제에 오시면, 약초와 한의약이 주는 자연의 선물과 산청의 아름다운 풍경과 정서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. 산청한방약초축제는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